[c4d] Motor Object on redgoose note

[c4d] Motor Object

Nest: Graphics Category: 3D 2013-03-14

개요

Cinema4D R12에서 다이나믹 기능 강화로 새로생긴 Motor라는 오브젝트는 물체 스스로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물체에 동력을 생성시켜 자체적으로 움직임이 가능하게 해준다.

여태까지 자동차 애니메이션 같은것들은 바퀴를 루프로 굴리고, 움직임을 키작업으로 만들어졌지만 리얼리티한 흔들림같은 움직임을 만들어내기 힘들었다.
Motor오브젝트는 명령 한두번으로 다이나믹한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하고 편리한 다이나믹 오브젝트다.

준비

먼저 자동차 형태랑 비슷한 기본 오브젝트들로 구성한다.

c4d_002_000.gif

Step1. Connector 오브젝트 생성및 세팅

Simulation > Dynamics > Connector를 선택하여 Connector오브젝트를 만든다.

c4d_002_001.gif

Connector 오브젝트를 바퀴의 수 만큼 복제하고 바퀴의 하위로 집어넣는다. 아래 그림을 참고.

c4d_002_002.gif

주의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바퀴와 Connector 오브젝트의 방향을 맞춘다.
서로 방향이 엉뚱하게 가 있으면 바퀴가 다른방향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다. (아래 이미지에서 빨간색 라인이 방향이다.)

c4d_002_003.gif

Connector 오브젝트의 세팅을 한다. Connector 오브젝트는 오브젝트를 서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각각 Connector 오브젝트에서 아래 그림에 있는 노란색박스 부분에 바퀴와 Body 오브젝트를 넣어준다.

c4d_002_004.gif

c4d_002_005.gif

Step2. Motor오브젝트 생성 및 세팅

Simulation > Dynamics > Motor를 선택하여 Motor 오브젝트를 만든다.

c4d_002_006.gif

주의
Connector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Motor 오브젝트의 방향에 주의해줘야 한다.(아래그림 참고)
Motor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Perspective 뷰포트에서 돌려보다보면 화살표로 돌아가는 방향이 표시되어있다.

c4d_002_007.gif

Motor 오브젝트를 하나 더 복제를 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Body속에 Motor 오브젝트를 집어넣는다.

c4d_002_008.gif

2개의 Motor 오브젝트를 각각 아래 그림과 같이 Object A에는 바퀴를 Object B에는 Body를 넣어서 세팅해준다.

c4d_002_009.gif

c4d_002_010.gif

Step3. Dynamics Body Tag 삽입

각각 오브젝트에 아래 그림과 같이 Dynamics Body 태그를 만들어 넣어준다.
주의할점은 바닥이 되는 오브젝트는 Dynamic 기능을 꺼줘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바닥도 같이 중력에 의해 떨어진다.

c4d_002_011.gif

Step4. 회전 속도조절

타임라인을 플레이 시키면 물체가 떨어지면서 바퀴가 아주 미약하게 꿈틀거리는것을 볼 수 있다.
Motor에서 Torque값이 기본인 10으로 설정되어있다. 이 값을 올려줄수록 바퀴의 회전속도가 빨라짐을 확인할 수 있을것이다.

c4d_002_012.gif

Step5. 테스트

Torque값을 100으로 변경하고, 타임라인을 플레이해보면 물체가 떨어지면서 앞으로 가는것을 볼 수 있다. 마치 중학교 과학수업때 건전지를 붙이고 모터를 이용하여 움직이는 모형을 보는거같은 신기함을 느꼈다.
회전속도를 더 올리면 바퀴는 빠르게 돌아가지만 그다지 빨리 움직인다라는 느낌을 받지 않을때가 있다. 그 이유는 물체의 마찰력이 작아서 바닥이나 바퀴가 미끌미끌거려 바퀴가 헛도는 것이다.
이럴 때 바닥이나 바퀴의 Dynamics Body 태그의 옵션중에 Friction값을 올려주면 마찰이 많아져서 빙판이 지면으로 바뀌는듯한 움직임을 볼 수 있을것이다.

다음 링크에서 만들어진 씬 파일을 받을 수 있다.

motor_example_1xc4d.zip